오늘은 컨테이너 화물의 운송관련 용어 중 FCL과 LCL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표기 |
용어 의미 |
설명 |
FCL |
Full Container Load |
컨테이너 1개를 채운 컨테이너 |
LCL |
Less than Container Load |
컨테이너 1개가 안되는 소량 화물 |
FEU |
Fourty Foot Equivalent Unit |
40ft컨테이너 단위 |
TEU |
Twenty Foot Equivalent Unit |
20ft컨테이너 단위 |
CY |
Conttrainer Yard |
컨테이너 야적장(FCL화물) |
CFS |
Container Freight Station |
CY내 컨테이너 화물 적입, 적출 작업장(LCL화물) |
표기 |
용어 의미 |
설명 |
VOY |
Voyage |
항차 |
VSL |
Vessel |
선박 |
ETA |
Estimated Time of Arrival |
컨테이너 선박이 항구에 들어오는 시간 |
ETB |
Estimated Time of Berthing |
컨테이너선이 항구에 나란히 붙어 접안을 완료하는 시점 |
ETD |
Estimated Time of Departure |
컨테이너 작업을 모두 마친 배가 묶여 있는 밧줄을 풀고 선착장을 떠나는 시점 |
(1) FCL(Full Container Load)과 LCL(Less than Container Load) 이란?
FCL과 LCL은 선적량(Shipment volume)에 따라 구분됩니다.
화주(화물주인)가 1인의 화물이 컨테이너 1개에 만재된 경우를 FCL이라고 하며, 다수의 화주의 소량화물들을 모아서 1개의 컨테이너로 작업하는 것을 LCL이라고 합니다.
선적량(Shipment volume)은 운송물품이 차지하는 양을 의미하는데,일반적으로 입방미터(Cubic meter) 또는 입방 피트(cubic feet)로 측정됩니다.
출처 : .conexdepot.com
(2) FCL 선적 배송(Full Container Load Shipments)
1개의 컨테이너를 모두 사용하는 배송방법.
■ 화주(화물주인)가 화주 1인의 화물선적을 위해 컨테이너 1개에 전체를 사용하는 배송 방법입니다.
■ FCL 선적배송은 배송물이 10개 이상의 표준 파레트(Standard Pallet)을 사용하거나 14m 3 이상인 경우
→ 비용적인 측면에서 유리
■ 1컨테이너 전체를 점유하고 화주가 직접 실링(Sealing)하거나 화주가 보는 앞에서 실링을 하기 때문에
→ 보안적인 측면에서 유리
■ 정해진 날짜 또는 이전에 도착을 원하거나 긴급배송이 가능하므로
→ 긴급 또는 정확한 배송을 원하는 경우 유리
(3) LCL 선적 배송(Less than Container Load)의 장점
아주 적은 선적물량을 배송 시 적합한 선적배송 방법
■ 다수의 화주의 소량화물들을 모아서 1개의 컨테이너에 함께 실어 배송하는 선적배송 방법
■ 일반적으로 선적양이 2 ~ 13m 3 의 소량 배송이거나 2m 3 미만의 상품인 경우
→ 비용적인 측면에서 아주 유리
■ LCL배송물은 각 화주들의 운송물들을 각각 실어야 하고 컨테이너가 다 채워질 때까지 배송되지 않기 때문에
→ 긴급배송이 아니면서 도착날짜가 그렇게 급하지 않을때 / 비용을 최소한으로 줄이고자 할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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